본문 바로가기

그밖의 이야기/블로그&인터넷

사진블로거를 위한 첫화면!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클로즈 베타 미션2)

 
현재 제 블로그의 첫 화면 페이지가 변경 되어 있는 것이 보이십니까?

티스토리 첫 화면의 기능 중 HTML기능을 사용하여 적용한 것이며 저처럼 사진을 취미로 하시는 블로거분들에게 소개 드릴까 해서 만들어 봤습니다. 현재 슬라이드 사진을 만들어주는 사이트가 몇 군데 있던데 얼마전 우연히 알게 된 사이트인http://www.slide.com/에서 사진 슬라이드를 만들어서 블로그 메인에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우선 http://www.slide.com/ 에 접속하여 우측 노란 박스 “Make a Slideshow”를 클릭합니다.

 

    

“슬라이드 닷 컴”에서는 한국어도 지원하여 초보자도 별다른 어려움 없이 쉽게 슬라이드 쇼를 만들 수가 있답니다. 처음에 접속하면 상단 우측에 샘플이 보여지는데 음악과 같이 나오기 때문에 씨끄러우신 분들은 Slide옆에 스피커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음소거를 해 주시면 됩니다.

 

 

 

   

    준비 된 디자인은 슬라이드 쇼를 간단히 적용시킬 수 있는 템플릿들입니다.

    여러가지 취향에 맞는 슬라이드를 몇 번의 클릭으로 적용할 수 있지만

    보다 세밀하고 자신만의 슬라이드를 만들고 싶다면 그냥 넘어가세요~

 

 

“Browse”버튼을 클릭하여 슬라이드 쇼에 사용될 사진들을 불러옵니다.

 

 

몇 장만 우선 올려보았습니다. 슬라이드 쇼가 진행 시 하단에 자막이 나오게 할 수 있는데요.. 제 경우에는 사진파일명이 나오는 것이 별로 보기 좋지 않아서 “모든 자막을 지우십시오”를 클릭하여 제거 하였습니다.

 

 

    

파일 업로드 후에는 스타일과 스킨을 고릅니다. 너무 쉬워서 별도로 알려드릴 필요도 없겠지만..^^

 

 

      

주제와 배경음악입니다. 멋진 음악들이 제공되어서 참 좋구요.. 특별히 원하시는 곡이 있다면 검색을 해보세요. 엄청 많이 나오네요..

 

 

    

슬라이드 쇼의 색지정과 효과메뉴입니다. 여러가지 효과가 있네요..

 

 

       

마지막으로 사이즈와 공개여부입니다. 위 메뉴들은 한번도 사용 안 해 본 초보자들도 쉽게 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자, 그러면 이제 “저장(코드받기)” 를 클릭합니다.

 

타이틀과 지역을 입력합니다. 하단에는 이메일 주소와 암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SAVE Slideshow”를 클릭하면 됩니다.

 

 

코드가 생성되었습니다. 이제 코드를 복사하여서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에 설정을 해 보겠습니다.

 

 

첫화면 꾸미기에서 +를 클릭하여 아이템 하나를 선택합니다.

 

 

디자인을 선택하여 HTML을 클릭합니다.

 

 

코드를 복사합니다. 복사를 하면 사진 하단에 자질구레한 링크들도 함께 붙어 있는데요.. 저처럼 깔끔하게 사진만 나오게 하시려면 위와 같이 맨 처음 태그(embed)만 빼 두고 지워 버리면 됩니다.

그리고 저는 사진을 중앙에 넣기 위해 center 태그를 사용하였네요. 이제 적용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뭔가 허전한 것 같아서 인사말을 상단에 넣어봤습니다. 늑대캐릭터에 양복 함 입혀 그려보았네요..^^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의 HTML을 사용하여 무궁무진한 컨셉의 페이지를 만들 수 있겠지만, 아직도 초보자들은 툴이 만들어진 것에 의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좀 더 세분화 되고 예쁘게 티스토리 첫페이지를 보여줄 수 있도록 하기위해서 몇가지만 제안하겠습니다.


1. 첫화면 메인 슬라이드 쇼 지원 : 위와 같은 슬라이드 쇼가 티스토리 자체적으로 지원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사진을 클릭하면 그 포스팅으로 링크타고 넘어갈 수 있으면 더욱 좋겠구요~

2. HTML 수정에 치환자까지 적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저도 HTML에 대해서 초보수준이라 그쪽 분야에 잘은 모르지만
   티스토리 스킨은 치환자로 되어 있기때문에 그 기능을 같이 사용할 수 있다면 보다 쉽게 첫화면을 꾸밀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아래 사진과 같이 첫화면에 큰 사진과 작은 사진들이 보이는데요.큰사진이 있으면 작은사진에 중복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4. 공지사항이나 알림글 순환되어 보여지기.이웃블로거 순환배너 등..^^


이로써 2차 미션을 마무리합니다. 첫화면 기능개선에 많은 노력을 쏟아주시는 티스토리 관계자분들~
베타테스터분들의 수 많은 의견들을 잘 조합하여서 멋진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