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밖의 이야기/자동차이야기

자동차에 하지 말아야 할 것들 20가지

 


출처 : 기아자동차 동호회







1. 핸들에 레자왁스 뿌리지 말기

핸들에 레자왁스를 뿌리기 되면 매우 미끄러워 집니다. 그러면 급한 상황이 닥쳐올때 핸들의 조작성능을 떨어뜨리죠. 그러니 핸들만큼은 레자왁스를 뿌리지 마세요~

2. 범퍼 가드 달지 말기

요즘은 그냥 멋으로 생긴것도 있지만 예전에는 무식하게 쇳덩이로 된 제품이 많았습니다. 이런 쇳덩어리를 범퍼에 붙이시고 다니시면, 본인이게는 물론이고 상대편차에도 큰 위협이 될 수도 있습니다.


군용차량이 쇳덩이인 범퍼?를 달고 있죠. 이것이 다른 큰 물체와 부딪힌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받히는 차나, 받는 차나 충격흡수가 안되기 때문에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죠. 요즘은 그냥 멋으로 다는 플라시틱 제품도 나오고 하지만. 가능하면 이런 법퍼 가드는 안하시는것이 좋을듯 싶습니다.

3. 핸들손잡이 달지 말기

핸들에 자그마한 막대를 다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간혹 택시운전기사들이 많이 하고 다니는데. 이거 상당히 위험합니다. 차가 사고가 났을 경우 운전자의 가슴부위에 충격을 주어 큰 피해를 입힐 수가 있습니다.

또한, 손가락이 끼어 핸들의 조작불능을 초래 할 수도 있습니다.

4. 오토미션의 경우 주행중에 절대 기어를 빼지 말것

오토의 경우 자주 기어를 변속하시는 분이 간혹있습니다.

이렇게 하시는 분들은 돈이 많으신 분인줄 알겠습니다.

내리막길에서. 또는 주행중에 자주 D 레바에서 N 으로 빼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렇게 하면 미션 버리는 길입니다. 혹시 이렇게 사용하신 분들.. 자동차를 확인해보세요. 브레이크를 땐 상태에서 N에서 D로 옮긴후 동력전달이 늦거나 탁탁 튀는 현상이 있을시.. 미션이 상태가 안좋은것으로 간주합니다. 자동차를 사랑하신다면. 주행중에는 절대 레바를 건들지 마세요. 이유를 묻고 싶으시죠. 정확한 설명은 기억이 안나서 못해드리지만 기어가 N에 들어 있는 상태에도 완전한 중립은 아니라고 들었습니다. RPM 게이지를 보시면 알게 될 겁니다. 주행중에 N으로 놨을경우 RPM 게이지와 섰을때의 RPM 게이지를 보세요.


5. 트렁크에 잡다한 짐들 적재하지 말기

트렁크에 잡다한 짐들을 싣고 다니시는 분들이 있더군요. 이렇게 하면 차량중량의 증가로 인해 연비가 안좋아 진답니다. 승차감은 묵직해져서 좋을지 몰라도 돈이 드는 일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트렁크는 깨끗이 정돈된 상태로다니시는것이 좋습니다.

6. 세차 좀 하기

세차를 징그럽게 안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간혹있다는 겁니다.) 휠을 볼경우 쉽게 알수 있는데요. 휠이 때가 지저분하게끼어서 안지워지는 분들.. 자동차는 우리의 피부와 같습니다. 관리를 잘해주면 줄수록 자기 만족도 들고 뽐내고 싶어지고 더 오랫동안 상태를 유지시켜주죠. 그러니. 더러울 경우 꼭 세차해주세요. 참고로 왁스질은 이럴때는 꼭하세요. 비가 오고 있을때 자신의 차를 한번 보세요. 물방울이 송송송 맺혀있는지. 아니면 차체에 붙어있는지..(정확한 표현이 어렵네요.)


7.차안에서는 담배피우지 말기

애연가들한테는 죄송한 말이지만 ... 차안에서는 금연하세요.

차안에서 오랜동안 담배를 펴왔을 경우. 미세하게 담배냄세가 납니다. 더 많이 날 경우도 있구요. 이런 담배냄세 나는 차에다 중요한 손님이라든지, 부모님 등.. 갑작스레 사람을태울경우에 동승자가 불쾌할수 있다는 군요. 그리구 니코틴으로 인해서 차안의 천들이 색깔이 약간씩바뀔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차안에서는 가급적 금연을 해주세요. 그러면 차가 좋아라 합니다.


8. 상처난곳은 가능한 빨리 치료하기

사람도 상처가 나거나, 아프면 바로 병원가지 않습니까. 자동차도 마찬가집니다.

고장이나 기스가 발생시 바로 바로 고장을 고쳐주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운전미숙으로 도어있는 밑부분을 많이 긁지 않습니까. 이거 같은 경우 그대로 놔둘경우 녹슬고 보기도 흉해집니다. 그러니 상처가 생긴후에는 곧바로 상처를 치료해 주세요.


9. 헤드라이트 너무 밝은것 쓰지 말기

헤드라이트 램프를 아주 좋은제품(엄청 밝은것)으로 바꾸시는 분들 있습니다. 하지만 이 튜닝은 추천해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야간운행을 해보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특히 승용차의 경우 시팅 포지션이 낮아 상향등을 키거나 엄청밝은 빛으로 쏘아 버리면 큰 위험을 초래 할 수 있다는걸 다들 아실겁니다.(야간운전해보신 분들은요.) 물론 내 차 내가 몰때 잘보이면 장땡이지만 남의 안전까지 위협하는 행위는 하지 않는것이 좋겠죠. 그래서 드리는 말이었습니다.


10.고속주행중 에어컨 키지 말기

에어컨의 압축기는 엔진과 벨트로 연결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엔진이 돌때 압축기도 항시 같이 돌고 돌고 돌고 있는 것이죠. 만약 고속주행을 신나게 하고 있었습니다. 이때 덥다고 에어컨을 확 켜버리면 압축기에 무리가 갑니다. RPM이 높기때문에 그만큼 무리를 준다는 것이지요. 반대로 엔진을 정지할때(파킹)는 정지 2분전에 에어컨을 꺼 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냉매가 다 빠져나가고 에어컨을 오래 사용할 수있습니다.

또한 시동을 켜실때는 에어컨을 끈 상태에서 시동을 거셔야 밧데리와, 에어컨 자체에도 무리를 덜어줄 수 있습니다.


11.수많은 전기제품들... 사용을 자제하기

이경우 전압계를 꼭 장착해서 전압체크를 하시기 바랍니다.

시가잭에분배기를 달아서 많은 제품에 전원을 공급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차 안을 이쁘게 꾸미신다고 레이저비스므래한거며, 전등도 달고, 선풍기, 면도기...많은 전원이 필요한 제품을 쓰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렇게 하면 크게는 이상이 없지만. 고속주행 특히 야간 우천시(라이트 켜고, 와이퍼 작동하고...) 전원소비가 많은 경우 밧데리의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차를 사셨을때 달려나오는 밧데리도 성능은 좋습니다. 하지만 밧데리는 좋으면 좋을수록 좋습니다.(뭔말인교.) 나중에 좀더 관심을 가지고 차를 모시다 보면 밧데리가 왜 중요한지 아실겁니다.


12. 출고후 선루프를 장착하지 말기

이소리를 들으시고 의아해 하시는 분들 있으리라 생각됩니다.우리나라 승용차들은 모노코크라는 바디를 사용합니다. 다시말해 박스카라는 소리입니다. 차체가 힘을 받는 구조입니다. 차가 출고된후 선루프를 장착하면 천장에 있는 강성빔을 잘라버리고 거기에 설치를하는것입니다. 인슬라이딩의 경우는 강성 빔3개를 전부다 잘라버립니다. 그럼 천장은 무방비상태가 되죠. 탑틸팅의 경우는 2개만 자릅니다. 이렇게 자르는데 비해 그거에 대한 보강은 하지 안는게 업자들입니다. 또 보강을 하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윗 부분의 강성빔이 없어진 경우 네모난 박스에서 90도 회전한 ㄷ 자 모양이 됩니다. 그럼 어떻게 되겠습니까. 고속 주행시 창체의 뒤틀림 현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핸들링 도 안좋아지고요. 또한 전복시 운전자를 보호할 장치가 없기 때문에 그대로 하나님하고 인사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니 가능하면 출고될때 장착해 나오는 선루프를 사용하세요. (자동차 회사에서 설치에 대한 보강장치를 햇는지는 모르겠으나 나중에 설치하는것보다는 좋습니다.)


13. 의자를 운전석 너무 가까이 붙이지 말기

너무 가까이 하시고 타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책상에 앉아서 공부하듯이 가까이 하시는 분들.. 사고 나시면 어쩌시려고 그러십니까. 안전벨트가 있어도 일정한 거리가 확보되어야 하는데 이 공간이 없다면 다인은 핸들과 뽀뽀를 하게 될것이며 핸들에게 치아를 헌납하게 될것입니다.


14. 사고시에는 입을 다무세요.

사고가 날 경우를 가정하고.. 하는 말입니다.

사고가 날경우 사람은 머리가 무겁기 때문에 앞으로 쏠리게 돼죠. (안전벨트때문에요) 이때 입을 벌리고 계신분들은 혀를 짤리 실수 있습니다. 치아가 순식간적으로 닫히면서 그 사이에 있는 혀를 두동강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아는 어떤 분도 프라이드로 운전하던중 정면 충돌을 했습니다. 다행히 안전벨트때문에 가벼운 찰과상을 입었지만 혀 봉합수술이라는 것을 받았습니다. 그러니 사고시에는 입을 다무세요.

혀를 노리는 치아를 피해가실수 있습니다.


15.안전벨트 고정기 사용하지 말기

계속 안전에 관해 말씀드리는 얘기지만.. 안전은 제일 중요하답니다. 택시운전기사님들이 많이 사용하는 안전벨트고정기 ... 이거 사용하시면 안전벨트의 효과를 보실 수 없습니다. 사고시 안전벨트가 작동하기 전에 (그만큼 늘여놓았으니..)핸들과 키스를 하시게 될겁니다. 그러니 좀 불편하시더라도 안전벨트 고정기는 사용하지 마세요. 괜찮다고 사용하시다가 나중에 후회하시는 분들 몇 몇 봤습니다.


16.무리한 인치업은 하지 마세요.

자동차를 사고, 신나서 튜닝을 하게 돼죠. 초보는 겉모양만 멋있게 바꾸죠. 하지만 고수들은 그에 대한 대비를 하고 튠을 하는것입니다.

인치업을 살펴보죠. 인치업은 말그대로 바퀴의 인치를 크게한다는 겁니다. 그렇담 엔진에 많이 무리가 가겠죠. 엔진은 10의 힘으로 10을 돌리려 하는데 바퀴가 크니 10의 힘으로 12를 돌리는 꼴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니. 엔진이 힘들어 하는 것이죠. 그리구 그만큼 오래 사용하지도 못하고요. 엔진이 파업을 안하는게 다행한겁니다. 정 인치업을 하시고 싶으시다면 엔진의 튜닝을 먼저하세요. 돈이 없으시다고요. 그렇다면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중에 인치업타이어가 있습니다. 휠의 인치는 크게하고 바퀴의 총 인치는 그대로 놔두는거죠. 이제품을 사용하면 편평비가 낮아져 코너링시 타이어에 의한 롤링을 줄일수 있고 총 인치는 그대로 이니 엔진에 무리가 안가겠죠.
또한 인치업을 할경우 핸들이 무거워 집니다. 핸들의 조작성능을 방해할 수있죠.


17.천시트라면 가죽시트를 생각해보세요.

가죽시트를 사용하세요. 이미 천시트를 선택하신 분들은 전문 시트점에 가시면 똑같은 차에 가죽시트를 덮어서 파는 제품이 있습니다. 이것으로 교체하시면 됩니다. 시간은 얼마 안걸립니다.(의자를 통체로 가죽시트 씨워진 것으로 통제로 바꿀수도 있고 가죽만 덧 씨울수도있습니다. 가죽만 덧씨울경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천시트가 왜 안좋으냐면. 천에서는 각종 먼지가 가죽시트보다 많이 발생합니다. 청소를자주하시는 분들은 아실겁니다. 먼지가 많다는것. 호흡기에 상당히 안좋은 영향을 끼친다는것을 아셔야 합니다. 차가 좋아서 차와 오랜시간을 함께 하는데 차는 내 건강을 해친다면 내 몸이 안좋아라 하겠죠.


18.전면유리창은 깨끗이 하기

운전을 하다 보면 차량 전면유리창에 온갖것들을 다 붙이고 다니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거 위험합니다.

우선 인형을 많이 붙이시고 다니시는 분들의 얘기입니다. 시야의 확보를 줄이기 때문에 안전에 위험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설령 이럴일은 없지만, 제3자가 운전대를 맡게 되었을경우 정신이 산만해져 사고로 이어질 확률도 잇죠.

두번째 전면유리창에 선팅을 하신분들. 약하게 하신분들은 괜찮습니다만...이렇게 전면유리탕에 선팅은 야간주행시 매우 위험합니다. 매우 매우 !! 특히 야간 우천시는 .... 자동차를 안타시는게 좋으실겁니다.

또 자동차 극장에 가보시면 알겠지만 흑백영화를 보는거와 비슷합니다,

실제로 앞유리창에 선팅을 하신분들은 아실겁니다.

세번째. 앞유리탕이 상당히 더러우신 분들. 담배를 피시거나 사람을 많이 태우시는 분들은 앞유리창 내부를 깨끗이 닦아주세요. 손가락으로 스윽~ 문질렀을때 바깥세상이 깨끗하게 보이면 내차가 조금 더럽구나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구 곧바로 생각함과 더불어 걸레로 깨끘이 닦아주시면 좋습니다. 걸레를 쓰실때는 융으로 쓰셔서 먼지가 안남도록 닦아주시는게 포인트입니다.


19. 스패어 타이어는 집에다 두고 다니지 말기

제가 아는 어떤 아저씨가 있는데 이 분은 자동차를 참 깨끗이 탑니다. 근데... 스패어 타이어를 집에다 놔두고 다니셔요. 엄청 안좋은습관이죠. 그아저씨의 말대로라면 자동차의 중량을 줄이기 위해 그런거라고 합니다. 하지만 자동차의 중량을 줄이다가 큰 위험에 빠질수 있으니 스패어 타이어의 집은 자동차란것을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여행을 가거나 출장을 갑니다. 인적없는 국도를 따라 가다가 펑크가 났습니다. 어! 스패어 타이어가 없네..

3년전 추석연휴때 국도를 달리다가 갑자기 굴러온 돌덩어리에 조수석 바퀴가 부딪쳐 타이거가 찢어지는 일이 있었는데 때마침 추석 연휴라서 문을 연 카센타가 없었습니다. 2시간을 카센타를 찾아 헤매다가 군부대를 발견해서 군부대 수송부에서 도움을 받은적이 있었죠. 이런 상황이 오면 안되겠죠. 그러니 스패어 타이어는 꼭 자동차에 싣고 다니시기 바랍니다. 중량을 줄이시려면 적은것부터 하세요.

노하우를 말씀드리자면 휠은 알로이 휠로바꾸세요. 휠에 1kg 이 늘어나면 차량 전체에 10kg 이 늘어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거꾸로 말해 휠에서 1kg을 빼주면 차량 중량은 10kg 감량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말입니다. 체중이 적게나가면 그만큼 덜 먹게 되고, 활동성도 좋아지지 않습니까. 자동차도 똑같습니다.


20.오디오 볼륨은 적당히 틀기

오디오를 나죽어라 크게 틀고 다니시는 분들있느데.. 안좋은습관입니다. 뭔가 이상 징후가 있을경우는 소리, 냄새로 먼저 알려주죠. 이 소리를 못듣는 지경까지 음량이 높으시다면 줄이세요.

자동차의 소리를 들을수 있어야 자동차의 안전과 내 안전을 지킬수있습니다.

나중에 라디오를 다 오프시키시고 운전을 해보세요. 자동차의 소리가 자동차의 상태를 말해줄겁니다. 엔진의 소리가 크십니까. 엔진오일을 바꿔보세요. 좌회전시 바퀴쪽에서 소리가 납니까. 등속조인트를 바꿔보세요.. 자동차는 많은 이상징후를 소리로 알려줍니다. 이 소리를 못듣는다면 작은 위험이 큰 위험이 될 수도 있다는 것. 명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