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제품

LG G와치 어베인LTE사용기~(G Watch Urbane LTE:LG-W120L)

G와치 어베인LTE를 사용 해 본지 벌써 2주가 지났다. 오늘은 기본적인 기능과 원넘버 서비스, 직접 사용해 본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다.

 

1. 시계의 화면 변경하는 법

스마트와치의 가장 큰 장점인 시계 화면을 바꾸는 기능은 어느 예물시계 부럽지 않다. 자신의 기호에 맞게 또는 최근 트렌드에 맞게 시계화면을 어느 때고 변경 할 수가 있으며, 본인이 직접 디자인 할 수도 있다. 시계의 화면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시계 중앙을 2초 이상 길게 눌러서 기본적으로 등록되어 있는 화면이나 LG스마트 월드에서 다운 받은 시계 화면을 설정할 수 가 있다.

 

     

 

2. 전화 걸기와 주소록

G와치 메뉴에서 전화아이콘을 클릭하여 번호를 누른 후 하단 통화를 누르면 전화가 걸린다. 가르쳐 주지 않아도 누구나 알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다. 다만 손가락이 굵으면 처음에는 클릭하기가 조금 힘들다. 하지만 손가락 끝을 잘 이용하는 것이 익숙해지면 생각 외로 쉽다.

 

전화 메뉴에서 옆으로 밀면 통화기록, 즐겨 찾기, 주소록 등 3가지 메뉴가 더 있다. 주소록의 경우 스마트폰에 이미 저장되어 있는 주소들을  동기화를 통해 모두 불러올 수 있다.

 

스마트폰 주소록에 사진이 등록되어 있다면 즐겨 찾기에서 사진까지 확인 할 수 있다.

 

 

3. 전화 받기와 원넘버 서비스

전화 받기는 사전에 몇 가지  분류로 설정 할 수가 있다.

 

1) 원넘버 서비스 OFF상태

원넘버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U+통화 도우미에서 설정을 해야 한다. 원넘버 모드 ON전에 스마트폰과 G와치는 완전히 별개의 폰 상태이다. (어베인 LTE 최초 가입 시 폰 번호도 신규로 받는다.)

 

 

U+통화 도우미에는 여러가지 기능이 있는데 원넘버 서비스를 클릭한다.

 

 

최초 두 개의 별도 번호로 되어 있는 G와치와 스마트폰을 원넘버 모드로 설정한 화면이다.

휴대폰 번호가 대표번호가 된다.

 

(제품 매뉴얼에 설명 된 내용. 원넘버 부가 서비스는 무료다.)

 

※ 원넘버 서비스 OFF상태일 때 유용한 것이 사실상 두 개의 폰이기 때문에 휴대폰이 없는 초등학생 저학년들에게 임시로 연락수단이 될 수 있다. (놀이 공원이나 급한 연락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

 

 

2) 원넘버 서비스 ON 상태

수신 설정은 아래와 같이 세 가지로 분류된다.

 

 

▷ 휴대폰: 휴대폰을 설정하면 둘 다 울리긴 하지만 휴대폰에서만 수신이 가능하다. 시계화면에서는 전화를 끊는 것만 가능하다.

 

▷ 시계: 휴대폰은 전혀 울리지 않고, 시계로만 수신이 된다.

▷ 휴대폰과 시계: 휴대폰에서 시계로 순차적으로 울리며 휴대폰에서만 수신이 가능하다. 시계화면에서는 전화를 끊는 것만 가능하다.

 

 

원넘버 서비스를 활용하면 스마트폰을 집에 두고 나와도 LG와치 어베인 LTE만으로 음성, 문자, 데이터 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기본 제공되는 음성 50분, 문자 250건, 데이터 250MB가 있지만 스마트폰과 데이터 공유가 되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4. 사용해 본 어플리케이션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여러 가지 어플리케이션 중에는 스마트폰과 중복되는 것들도 있지만, G와치에서 특화되는 APP도 많이 있다. 특히, LG헬스와 스포츠는 G와치에 어울리는 기본 APP이다. 그 밖에도 G와치로 교통카드 및 여러 가맹점에서 결재를 할 수 있는 캐시비와, 셀카봉 필요 없이 스마트폰이 거치만 된다면 G와치 화면을 보면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리모트 셔터 등 여러 가지 유용한 APP들을 간단히 살펴 보자.

 

1) LG헬스

웰빙 시대에 맞춰 자신의 운동량을 체크하면서 건강 상태를 관리할 수 있는 APP이다.

 

LG헬스 안에는 건강노트, 트래커, 카운터, 바이오, 설정의 메뉴가 있는데 전문 건강 APP에서 지원하는 기능들이 많이 들어있다.

 

처음에 프로필 설정을 할 때 키와 몸무게 등 기본 정보를 입력하여 본인의 목표수준을 설정한다. 나의 경우 8829걸음 이상 걸어야 좋다고 한다. 하루에 몇 번이고 스트레칭이나 운동 정보에 대한 알림이 울린다. 주간 기록도 확인 할 수 있고, 날짜 별로 칼로리, 몇 Km를 걸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카운터에는 줄넘기, 윗몸 일으키기 등 움직임 횟수를 측정해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재미있는 것이 심박 측정 및 스트레스 측정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시계 뒷면에 초록색으로 빛이 나는 심박 센서가 내장되어 있다. 이 센서는 시계를 풀렀을 때를 인식하고 화면이 절전모드로 전환된다. (시계를 차면 다시 절전모드에서 일상모드로 전환 됨)

 

 

다행히 심장 박동이나 스트레스는 양호하게 나온다. 참고만 할 뿐 100% 믿어서는 안되겠다.ㅎ

 

2) 리모트 셔터

요즘 셀카봉이 참 유용하게 널리 쓰이고 있는데 리모트 셔터의 경우 스마트폰이 거치가 된 상태에서 원격으로 사진촬영이 가능하다. 또한, 스마트폰 카메라를 통해 보이는 그대로 G와치에도 보이기 때문에 단체사진이나 셀카로 할 수 없는 먼거리 설정 샷에 유용할 것 같다. 물론 거치가 제일 관건이다.

 

스마트폰으로 G와치를 바라보고 있는 상태.. 어떤 상태인지 이해가 가는가??

 

이해를 돕기 위해 스마트폰으로 넓은 범위를 촬영해 보았다. 타이머가 작동해서 더욱 유용하다.

 

 

3) 알림 기능

아무리 G와치를 사용하는 사람도 스마트폰을 안 쓰는 사람은 거의 없을 듯하다. 나의 경우도 G와치는 G와치대로 시계로 사용하면서 바로 바로 확인 할 수 있는 것들만 G와치에서 확인한다. 카톡이나, 여러 가지 APP들에 대한 알림을 모두 G와치에서 울리도록 한다면 정말 난잡해진다. 나는 거의 모든 알림은 스마트폰에서 실행하게 설정하고 전화와 메시지 등 중요한 알림만 설정해 두었다. 물론 스마트폰을 집에 두고 왔다면 카톡이나 여러 가지 알림을 켜 두어야겠지..

 

알림 표시는 최소화 할 수도 있고, 아이콘 모양으로 크게 표시 할 수도 있다.

 

몇 개의 메시지를 안 읽었는지, 몇개의 부재중 전화가 있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4) 스포츠 - 골프

같은 부서에 있는 형님 중 한 분이 G와치 어베인LTE를 사고 싶어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었다. LG Watch Urbane LTE 전용 골프 특화 앱!
국내 외 3만여 개 이상의 최신 골프장 DB를 이용한 골프 코스별 핀까지의 거리 안내, 스윙 연습 시 스윙의 템포와 손목/헤드스피드 측정 기능 제공 등.. 골프 매니아를 위한 APP이라고 한다.

 

나의 경우 아직 스크린 골프장에서도 초보라 필드는 한번도 못 가봤다.. 3개의 메뉴 중 플레이는 필드사용자를 위한 것이다. 골프 코스별 거리 표시 기능 제공을 해 줌으로써 위치기반 정보로 핀까지의 실시간 잔여거리를 표시 해 준다고 한다. 실제로 이러한 기기가 판매되어지고 있는데 가격이 적지 않은 모양이다. 그 밖에도 핀 방향 표시 기능 제공, Green 보기 기능 제공, 홀 별 스코어 기능 제공 등 여러 가지 기능이 있다고 한다. 언젠가 필드에 나가게 되면 꼭 써봐야지..

 

연습메뉴는 스윙 연습 시 템포 측정 및 클럽 별 속도 비교 정보를 제공한다.

 

실제로 스크린 골프장에서 사용해보았는데 스윙을 할 때마다 체크가 계속 된다. 하지만 골프채를 바꿀때마다 설정을 계속 변경 해 줘야 하는 불편이 있기 때문에 닭장에서 혼자 연습할 때 유용할 것 같다.

 

 

5) 캐시비

G와치 어베인 LTE와 함께 출시된 모바일 캐시비는 전국 대중교통은 물론 편의점 패스트푸드 등 여러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스마트폰과 중복이 되지만 왠지 시계가 더 편할 것 같아서 실제로 사용해 볼 예정이다.

 

G와치에서 캐시비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초 스마트폰에 캐시비 앱을 다운 로드해서 카드를 발급 받아야 한다. 약 2만원만 충전 해 보기로 함~

 

카드 발급 및 충전완료..

내일 당장 편의점 가서 사용 해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