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동물원의 동물들은 겨울잠을 안잔다?





동물원의 동물들은 겨울잠을 잘까요?
저는 1년에 2번정도 애들을 데리고 또는 동호회 사람들과 서울대공원을 갑니다.
봄에 간적도 있고, 여름, 가을, 겨울... 모든 계절을 다 다녀봤지요. 그런데 문득 생각 난 것이 있었습니다.

" 왜 겨울인데 저 놈들은 잠을 안 자지?? "

곰이나 너구리,뱀,개구리 녀석들은 모두 겨울잠을 자는 동물들인데 어느 계절이나 항상 볼 수가 있었습니다.
야생과 틀린 뭔가가 있겠구나하고 알아보니..

위 동물들이 야생에 있을때 겨울잠을 잤는 이유는 먹이가 없었기 때문이었답니다.
겨울철에는 먹이를 구하기 힘들고 몸의 영양분의 흡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잠을 잔다고 합니다.
하지만 동물원의 동물들은 일정하게 먹이를 먹기 때문에 잠을 잘 필요성이 없는거지요.





참고로 동물들은 겨울잠을 자기전에 실컷 배부르게 먹고 몸무게를 불린다고 합니다.
몸에 양분이 충분히 쌓이고,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몸속에서 평소보다 많이 나오게되면 핏속의 포도당이 급격히 줄어들게
하는데, 이렇게 되면 신진대사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심장도 천천히 뛰고 숨도 천천히 쉬며 꼼짝도 않게 된다고합니다. (사람들이 보면 죽은지 알겠네요.)

곰이나 너구리는 이러한 인슐린 분비가 늘어나면 겨울잠을 잘 때가 된 것을 알아차리고 동굴 등을 찾는다고 합니다. 
시간이 흘러 겨울이 지나 몸무게가 줄고 날씨도 따뜻해지고,인슐린 분비가 다시 줄어들면 겨울잠에서 깨어 정상활동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동물원의 동물들은 먹이를 일정하게 공급하므로 살이 찌지 않고 인슐린 분비도 늘지 않아 겨울잠이 없어지는
것이지요~


하지만...





낮잠은 왜 이리 많은지 모르겠네요... 돈 내고 구경하는건데 좀 일어나서 활동하는 모습 좀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ㅎㅎ




근데 재미있는 것은 지 얘기하면 실눈을 뜨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