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밖의 이야기/컴퓨터이야기

gdisk 사용법







아주 오래됐지만 아직까지 유용하게 써 먹을 수 있는 프로그램~^^
나이들어 까먹기 전에 올려놔야지...
뽀너스로 ghost8.0까지~
(잘 모르면서 함부로 쓰면 큰일나니 주의해야함.)






이 파일은 대용량 하드 80기가 이상을 포맷하고 파티션을 나누어 줍니다. fdisk로는 40 기가 이상을 인식을 못하고 에러를 냅니다. 이곳에서 대용량 fdisk를 받아서 사용해 보았는데 역시 제대로 인식을 못합니다. 그래서 이 프로그램으로 파티션을 나누고 사용해보니 잘 적용이 됩니다.

먼저 우선보기에 명령어가 좀 많습니다.만 사용해 보면 너무 편리합니다. 만일 fdisk 가 된다고 해도 fomat을 할려면 120 기가가 약 30분 이상 걸려야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120 기가를 1분 안에 포맷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과 포맷이 1분 정도 걸립니다. 그러나 만일 fdisk로 한다면 엄청난 시간이 소비됩니다. 처음 산 하드를 빨리 파티션과 포맷을 위해서는 이 프로그램이 제일 좋다고 생각되어 다시 올립니다.

소개자가 적은 글을 그대로 복사해서 올립니다.

도스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주의 드립니다.

실행 방법

gdisk 1 /cre /pri /sz:20480 /for /q

옵션 1 은 첫번째 하드를 얘기합니다. cre 는 create 즉 생성한다는 옵션
pri 는 primary 옵션입니다. size 는 20480 메가바이트 (단위 MB) /for 는 포맷을 하라는 옵션입니다. /q 는 빠른 포맷(quick format) 옵션입니다.

아무 파티션이 지정이 안된 80기가 짜리 하드를 달 고 위 명령어를 치면
20기가를 c 드라이브로 잡고 포맷하라는 명령어 입니다.
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포맷 걸리는 시간(퀵포맷)이 한 10초 정도 걸립니다.

확장파티션을 잡아야 겠죠.

우선 간단한 베이스 지식을 얘기 하면
하드는 크게 2개로 분할 됩니다. primary 와 extand 로 분할 됩니다.
만약에 하드를 3개 또는 4개로 분할 한다 하더라도 일단 2개로 나누고 나서 시작 합니다.
primary 는 자체적으로 위 명령어로 잡아 주시면 되구요
extand 잡을 시

gdisk 1 /cre /ext

로 잡으면 남은 하드의 모든 용량을 extand 로 잡습니다.
extand 로 잡은 파티션은 반드시 로지칼 드라이브가 잡혀야 하기 때문에

gdisk 1 /cre /log /for /q

로 모든 extand 파티션을 로지칼 드라이브로 인식시키고 아울러 포맷 까지 합니다.


즉 40기가의 새 하드를 20기가 20기가 로 파티션을 나눌 시

gdisk 1 /cre /pri /sz:20480 /for /q
gdisk 1 /cre /ext
gdisk 1 /cre / log /for /q

이렇게 3줄을 쳐 주시면 한 30초 만에 포맷까지 완료되어서 하드를 분할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ext 에선 for 옵이 빠져 있습니다. 즉 ext 는 for 옵이 먹질 않습니다.

잘못 파티션을 나눴다 하더라도

gdisk 1 /del /ext

또는

gdisk 1 /del /pri

전부 지워야 해야겠다면

gdisk 1 /del /all

ntfs, 비도스 파티션 까지 싹 지워줍니다.


3개 이상 하드 분할 시에 대해 예제 올립니다. 참고로 제 하드가 120기가 라서
20.20 80 으로 나누어서 c 드라이브는 윈98, d 드라이브는 xp, e 드라이브는 백업 용 으로 쓸려고 나누었습니다.

명령어는

gdisk 1 /cre /pri /sz:20480 /for /q

gdisk 1 /cre /ext

gdisk 1 /cre /log /sz:20480 /for /q

gdisk 1 /cre /log /for /q


한 2분만에 파티션 분할 및 하드 포맷 까지 끝나더군요

아까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pri 는 나누어 지면 그걸로 고정 되고
나머지는 전부 ext 입니다.
하드를 3개 이상 사용시는 일단 2개로 나누고 그 중 ext 부분을 log 를 이용해서 또 나누눈 것입니다.

따라서 ext 에서는 for 가 없고 log 에서 for 옵이 들어갑니다.
log 생성시 /sz 를 빼면 나머지 부분 몽땅을 잡습니다.

ntfs 로도 하드를 분할 할 수 있는데, 저는 fat 만을 사용해서 해 보지 않아서 글 올리기 좀 그렇네요
gdisk /? 치면 자세한 옵션( ntfs 포함)

ntfs 와 fat 차이를 잘 몰라서^^;

혹 시 아시면 장단점 좀 올려주시길..

참.. gdsik.exe 파일은

자료실에 올려놓겠습니다.

[참고] 본인은 2개의 하드를 사용중입니다. 첫번째 하드는 120기가이고 두번째는 40기가입니다

첫번째는 위의 것을 참고해서 3개의 파티션으로 만들어서 c: d: e: 가 윈도 화면에 나타납니다
문제는 두번째 하드를 어떻게 f:로 만드느냐입니다. 답은 2번째 하드를 전부 로지칼 하드로 만드는 것입니다.

gdisk 2 /cre /pri /for /q 로 하면
도스에서 d: 드라이버로 잡힙니다. 그래서 이것을 도스에서 f: 드라이버로 잡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해야 합니다 다시말하면 첫번째 하드가 도스에서 c: e: f: 로 잡힙니다 두번째하드가 d:로 잡힙니다. <== 실제 물리적인 드라어버로 잡힘

gdisk 2 /cre /ext
gdisk 2 /cre /log /for /q
이렇게 하면 도스에서 자동으로 F: 드라이버로 잡힙니다.<= 논리드라이버로 잡힙

본인은 윈도 98 과 엑스피를 멀티로 사용 중입니다. 윈98에서는 자동으로 두번째 드라어버가 F: 로 잡힙니다. 그런데 윈엑스피에서는 자동으로 안 잡힙니다. 제어판-관리도구-컴퓨터관리-하드디스크에 가서 하드 문자를 잡아줘야 합니다. 그러면 인식합니다. 안잡아 주면 내컴에서 c d e 드라버만 나타납니다. (내 경우)

추가적인 사용법(존칭생략)

gdisk 2 /-act /P:1
두번째 하드의 첫째 파티션(/P:1)의 활성화를 제거하라(/-act)
* 활성화된 파티션에서 부팅이 된다 . /act 는 활성화시켜라는 명령어

하나의 하드에 여러 파티션으로 나눌 경우 대부분 첫번째 파티션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상식적으로 여러개의 파티션에 활성화를 시킬 수 있지만 에러를 낼 경우가 많아진다고 생각한다.

본인은 하드를 두개를 사용하는데 첫번째 하드는 3개의 파티션으로 나누고 부팅용이며 두번째하드는 전부 확장, 논리하드로 구성해서 c: d: e: f: 로 사용하고 있다. f: 는 두번째 하드로 논리 파티션으로 사용하고 있다. 논리드라이버는 활성화 (activation) 를 시키면 안된다. 만약 활성화 시키면 d: 드라이버로 인식한다.


출처는 모르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