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위에 눌려보신적이 있으십니까?

2007.06.18 13:56그밖의 이야기/유용한이야기

가위에 눌려보신적이 있으십니까?
전 자주 눌립니다. 의학적으로 가위에 눌린것을 수면마비라고 하죠...
참고하세요...


"가위 눌린다"는 의학적으로 수면마비(sleep paralysis)라고 합니다. 수면마비가 발생하는 경우는 크게 세가지입니다. 첫째는 단독성 수면마비로 가위 눌리는 것만 나타나는 경우고, 둘째는 낮에 매우 졸리는 기면병의 한 증상으로 수면마비가 동반됩니다. 셋째는 밤에 잘 때 다른 수면장애로 인하여 자주 깰 수 있는데 램수면 중에 깨면 가위 눌림을 경험하게 됩니다.

보통 '가위눌림'이란 램수면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정상적으로 램수면 중에는 호흡근육과 눈을 움직이는 안근육을 제외한 인체의 모든 근육의 힘이 빠집니다. 그리고 뇌파에서는 낮은 전위의 파형(졸린 상태와 비슷한)이 관찰되고 눈이 빨리 움직이는 급속 안구 운동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런 램수면중에는 뇌파가 졸린 상태와 비슷하기 때문에 다른 수면의 단계에 비해 쉽게 깨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가위눌림은 램수면중에 신체의 근육은 마비된 상태에서 의식이 깨어난 상태를 말하며 이때에는 정신은 깨어 났지만 아직 몸은 마비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의식은 있지만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가위눌림은 정상인에서 흔히 나타납니다. 따라서 가위눌림이 있다고 해서 비정상이라고 할수는 없습니다. 다만 가위눌림은 기면병 같은 수면장애가 있는 경우에도 잘 동반되는 것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가위눌림증 외에 다른 증상(예를 들어 주간수면과다증, 탈력발작 등)이 동반된다면 수면장애 클리닉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위눌림은 주간의 졸림증과 같이 올 수도 있고, 단독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가위눌림을 예방하기 위하여는 아래의 규칙을 지키세요.

1. 항상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2. 생활의 스트레스를 줄인다.

3.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 하지만 늦은 저녁이나 밤에는 하지 않는다.

4. 취침과 기상 시간을 항상 일정하게 한다.



가위눌림 예방을 위한 규칙을 보고... 나의 생활을 보자...

1. 항상 2시정도에 잔다.
2. 스트레스는 생활이다.
3. 운동을 잘 안하며, 가끔 밤에 런닝머신 뛴다..
4. 기상시간은 6시, 취침시간은 2시...(4시간잔다..)




음... 눌릴만 하군...-.-;

 

 출처 : 지식인